#에드센스 라임사태 한눈에보기
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 구고마/정치사회경제

라임사태 한눈에보기

by 앨리의 구고마 2020. 4. 4.
반응형

오늘은 끊임없이 인기 검색어에 등장하고 있는 '라임사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라임은 무엇인가?

  정식 기업명은 '라임자산운용 주식회사(Lime Asset Management Co.)로 트러스톤자산운용, 브레인자산운용 등에서 펀드매니저로 일하던 '원종준'이 2012년 3월 30일에 설립한 자산운용사 입니다. 

라임자산운용사 (사진출처: 라임자산운용 홈페이지)

 

  2012년 설립 당시 라임자산운용은 투자자문사로 시작하여 정식 명칭은 '라임투자자문'이었습니다. 그러다 2015년부터 역할을 조금 바꿔 지금의 '자산운용사'가 되었습니다.

 

라임사태 개요

 

   2017년부터 라임자산운용은 '신한금융투자'랑 손을잡고 '해외무역금융펀드'라는 엄청 매력적인 상품을 출시하게 됩니다. 여기서 손을 잡았다는 말은 신한금융투자가 처음 설계과정부터 이 상품을 라임과 함께해왔다는 말이죠. 이 상품이 왜 매력적이냐 하면 은행 정기예금 금리가 연 1%일때 '해외무역금융펀딩'에 투자하면 연 수익이 5~8%였기 때문이죠. 그리고 초반에는 실제로 이 고수익률을 실현시켜 줍니다. 그러니까 투자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났고 2019년에는 투자금의 규모가 약 6조원이나 되었습니다. 사모펀드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 중에서는 최대 규모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잠깐, 사모펀드란?

  개인+법인 합쳐서 100인 이하 투자자들만 모아서 (일반 투자자는 49인 이하) 주식, 채권, 부동산, 원유, 금이나 파생상품 등 다양한 대상에 투자해 이익을 극대화한 펀드입니다. (한국포스증권 참고) 최소 투자금액이 1원원 이상이지만 종목 투자에 관한 % 규제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공모투자펀드'라는 것도 있는데 공모투자펀드는 50인 이상 불특정 다수 투자자(주로 개인)를 모아서 하는 펀드로 투자금액에는 제한이 없지만(그래서 주로 소액 투자가 많습니다) 펀드 규모의 10%이상을 한 주식에 투자할 수 없고 주식 외 채권 등 유가증권에도 한 종목에 10%이상 투자할 수 없는 등 제한이 있습니다.

 

즉, 사모펀드가 좋은 이유=공모펀드에서의 투자 제한과 같은 규제가 없다.

 

라임 펀드의 문제점?

 

  라임자산운용의 구조는 4개의 모펀드와 173개의 자펀드가 있습니다. 자펀드의 투자금을 모아서 모펀드로 주는 그런 운영방식을 취하고 있어요. 이 173개의 자펀드 중 TRS 계약이 맺어져 있는 펀드는 29개 입니다. ( 투자금 회수 부분에서 아주 중요한 내용이니, 지금은 이런게 있다 정도만 하고 뒤에서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4개의 모펀드 중 하나가 바로 '해외무역금융펀드'입니다.

 

  "돌려막기"

  앞에서 라임자산운용이 실제로 '해외무역금융펀드'를 통해 5~8%의 수익률을 실현시켜 주었기 때문에 이 상품이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고수익을 올리려면 일반적인 방법(즉 평범한 자산에 투자하는것)으로는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독특한 방법으로 투자를 하는데 어떤 방법이냐면, 한번 투자를 하면 당장 현금화하기는 어려운 대신 수익률이 높은 자산에 많이 투자를 하는거죠. 그런데 문제가 뭐냐면, 해외무역금융펀드에 투자한 사람들은 언제든지 돈을 찾을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라임은 원할때 바로바로 돈을 찾을 수 있는 상태가 아니잖아요. 라임은 이 사람들이 돈을 찾으려고 하면(투자자들이 투자금을 찾는것을 '환매'라고 합니다.) 새로운 펀드를 모집해서 그 펀드로부터 마련한 돈을 대신 주고 계속 그렇게 환매금을 마련을 반복하는 것이죠. 이걸 '돌려막기'라고 합니다.

 

2019년 7월에 라임의 돌려막기 의혹이 되고 검찰에서 조사를 착수합니다. 그리고 8월에는 금감원에서도 검사를 시작하는데 (뒤에 더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집니다.) 10월이 되자 라임은 기자간담회를 열어 "원금을 지킬것이다"라고 했지만 모펀드 3개, 자펀드 149개에 대해 최대 1조 3363억원에 대한 환매를 공식 중단한다고 선언합니다.

 

 

 

다음편에서는 왜 라임이 환매를 중단하게 되었는지, 추가로 환매가 중지된 규모는 얼마정도인지,

금감원과 관련해서 어떤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지게 되었는지에 관련된 내용을 다뤄보도록 할게요.

워낙 복잡한 내용이라 평소에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도 글을 쓰려니 공부할것들이 많네요.ㅠㅠ

 

 

빛깔 좋은 라임의 까만 속이 궁금하시다면 다음편을 참고해주세요!!

 

https://happysinisini.tistory.com/23 (라임사태 2편)

 

라임사태 한눈에보기2편

1편을 아직 보지 못하셨다면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 https://happysinisini.tistory.com/22 라임사태 한눈에보기 오늘은 끊임없이 인기 검색어에 등장하고 있는 '라임사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라임은 무..

happysinisini.tistory.com

라임사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