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센스 이탈리아 사망자 많은이유, 대기오염 때문?
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 구고마/정치사회경제

이탈리아 사망자 많은이유, 대기오염 때문?

by 앨리의 구고마 2020. 4. 9.
반응형

요즘 머릿속에는 하루종일 언제끔 코로나가 종식될까... 이 생각만 하고있는것 같아요.

이미 6월 미국 일정 취소되었고, 7월 말에 너무 중요한 출장이 하나 더 남았는데 갈 수는 있을지...

6월에 시작하는 버클리 썸머세션이 온라인으로 대체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서 더 불안불안 하네요ㅠㅠ

 

그래서 요즘은 '코로나 확진자'검색 후 해외 동향을 가장 먼저 살피게 되더라구요.

그런데 유독 이탈리아가 눈에 띕니다.

4월 8일 기준 이탈리아의 확진자 수는 135,586명이며, 사망자는 17,127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처음 이 바이러스의 사망률이 집계되었을때 중국에서는 사망률이 4.6%라고 발표했었죠.

하지만 당일, 이탈리아의 사망률은 12.6%으로 중국보다 3배정도 높은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는 유럽 국가중에서 의료 시스템이 잘되어있는 편에 속하는데도 왜 이렇게 코로나 감염률과 사망률이 높은걸까요?

 

1. 고령화 국가

 

먼저 이탈리아는 대표적인 초고령화 국가입니다. 

일본이 고령화 문제로 곤욕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아실거예요.

2019년 11월 기준 일본의 인구는 약 1억 2700만명으로 이 가운데 28.4%가 노인인구입니다.  일본은 1970년부터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습니다. 때문에 많은 국가 예산이 복지 비용에 사용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세계에서 고령화 인구가 2번째로 많은 나라가 상당히 의외인데요, 바로 '이탈리아' 입니다. 

저도 코로나사태가 일어나기 전까지 이탈리아의 고령화 문제가 이렇게 심각한 줄 몰랐는데요

이탈리아의 인구는 6039만명으로 이중 노인인구는 23%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출생율도 매우 낮아 1.3명이라고 하네요.

 

(참고로 우리나라의 노인 비율은 15%인데 2050년에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고령화 인구 순위가 가장 많을 것이라는 무서운 연구결과도 있네요) 

 

코로나19가 노인과 지병이 있는 60대 이상 인구에게 치명적이기에 이탈리아의 코로나 치명률이 높은것입니다.

 

 

2. 중국과의 밀접한 관계

 

이탈리아는 유럽 국가중 중국과의 관계가 가장 좋은 나라입니다. 

실제로 이탈리아와 중국은 밀접한 산업 협약으로 더 많은 물류와 사람이 오가며 

많은 수의 중국인들이 이탈리아의 수제품 공장에서 일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사례를 보면 중국 최대의 명절인 춘절(1월 24일~2월 2일) 기간이 끝나고 이탈리아에서 일하는 중국인들이 고향을 갔다가 다시 이탈리아로 돌아왔을때 그 이후로 이탈리아의 확진자가 급격히 증가했다고 합니다.

 

유럽 국가는 원래 마스크를 쓰지 않는 문화였는데 2월 초니까 이때까지도 유럽의 많은 국가들이 10명 내외의 확진자가 완치된 상태였고 코로나는 독감같은거라고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었죠. 더군다나 메르스나 사스같은 전염병이 아시아만 강타했으니 현대에 와서는 이런 팬더믹 수준의 전염병에 대한 대처 경험또한 부족한 상태였죠.

 

3.  친근한 사람관계

 

이탈리아에 가서 좋았던 점은 사람들이 흥이 많고 처음 보는 사람들한테도 칭찬을 많이 해준다는 거였어요.

밥을 먹고 있으면 웨이터가 와서 '네일아트 너무 예쁘다~~' 이런식으로 저한테 관심을 많이 가져주고 말을 많이 걸어주었던 기억이 나네요. 실제로 이웃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로 도시의 집들이 다닥다닥 붙어있다고 합니다.

 

또한 유럽에는 '비즈(bise)/비주(bisou)'라고 불리는 볼뽀뽀 문화가 있어요. 나라 마다 횟수도 다르고, 시작하는 방향도 다르고, 또 심지어 프랑스 안에서도 지역별로 몇번 볼을 맞대야 하는지 차이가 나요.

 

제가 스위스의 로잔공대(EPFL) 친구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는데요 이 로잔쪽이 스위스에 있는 지방이긴 해도 프랑스랑 가까이에 있어서 프랑스 친구들도 되게 많이 있었어요. 그리고 학교에서도 실제로 프랑스어를 쓰고요. (스위스에는 스위스어라는게 없으니 가까운 지역에 따라서 프랑스어, 독일어, 이태리어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비주로 인사를 하는데 스위스 친구들은 비주를 3번하고, 프랑스 친구들은 비주를 2번하는거예요.

당사자가 어느나라에서 왔는지 모르는 저로서는 눈치를 잘 보며 대처해야하는 상황이었죠. 

걔네들이 그러니깐 농담으로 2.5번 하면 된다고 하기도 했는데요ㅋㅋ

 

아무튼 이런 볼뽀뽀 문화때문에 전염이 더빨리 된다고 합니다. 프랑스에서는 예의와 같은 비주를 금지하기도 했어요. 비주가 생긴 이례로 처음 있는 일이라 꽤나 충격적인 일이었죠.

 

4. 대기오염

 

제가 글을 쓰게된 이유가 바로 4번의 이유에서인데요!!

코로나 사망률과 대기오염에 대한 흥미로운 논문을 찾았기 때문이예요!

 

스위스 제네바대학 환경과학연구소 다비드 포르나카 박사 등 스위스·중국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기오염과 코로나19 치명률이 높은 상관성을 보였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중국과 이탈리아, 미국 상공에서 인공위성이 분석한 대기오염 자료를 활용하였는데, 일산화탄소(CO)와 이산화질소(NO2)가 높은 경우 인구 10만 명당 바이러스 확진자 숫자가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초미세먼지(PM2.5)와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폼알데하이드 등 대기오염 물질 농도가 높은 경우 확진자 숫자가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탈리아에서 나쁜 공기와 코로나19 사이의 치명률 상관관계가 가장 뚜렷했는데요

왼쪽에 있는 사진이 case(사망률)을 나타낸 것이고, 오른쪽 사진이 이탈리아 각 지역의 대기에서 NO2(이산화질소)농도를 나타낸 사진이예요.

이산화질소 농도가 높은 부분일수록 사망률이 높음을 확인할 수 있네요. 굉장히 놀라운 사실입니다.

 

이탈리아 코로나 사망자

 

한국도 이대로 고령화 사회가 유지되다가는 앞으로 닥칠 판대믹 사태에 잘 대처하는것이 불가능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걱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