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센스 MBTI는 과학일까?/플라워bti/플라워bti링크/플라워bti-mbti 결과/mbti 약자
본문 바로가기
살아가는 구고마/Seize the Day

MBTI는 과학일까?/플라워bti/플라워bti링크/플라워bti-mbti 결과/mbti 약자

by 앨리의 구고마 2022. 4. 12.
반응형

한발 늦은감도 있지만 요즘 인스타를 보면 스토리가 온통 플라워bti로 도배되어 있더군요

처음 봤을땐 이게 뭔가 싶었는데, 지인들의 결과를 보니 정확한것 같고 재밌기도 해서

저도한번 재미로 해봤습니다

사실 MBTI에 과학적 요소가 있는지가 더 궁금했어요

(다음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플라워 BTI 뿐만아니라, 디즈니 공주 BTI, 해리포터 기숙사 BTI등도 많이 있는데요

(링크는 본문 아래쪽에 걸어두었습니다)

저도 친구들이랑 많이 했지만, 요즘은 주부님들이 집에서 그렇게 많이 하신다고 하네요ㅎㅎ

 

기존의 MBTI는 자신의 성격을 16가지 성향으로 표현해주는데요,

한때 직업 공고에서 특정 MBTI 는 안뽑는다고 해서 논란이 되기도 했고

요즘 젊은층들은 자신을 소개할때 MBTI 결과만 달랑 써놓기도 하고

한동안 이 영어 4글자로 성격을 어떻게 파악하는지 헷갈렸었는데요, 약자를 알고나니까 이해가 확~ 되더라구요

 

MBTI 약어 

E(Extraversion, 외향적) vs I(Introversion, 내향적)

S(Sensing, 감각형) vs N(iNtuition, 직관형)

T(Thinking, 사고형) vs F(Feeling, 감정형)

J(Judging, 판단형) vs P(Perceiving, 인식형)

 

만약 자신이 ENFP라면 

외향적이고, 직관적이며 감정에 따라 움직이고 판단형보다는 인식형이라는 말이 되겠네요

한번 외워두면 상대방을 빠르게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것 같아요

하지만 MBTI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없다는 사실!

 

그도 그럴것이

제가 한국어 버전이랑 영어버전이랑 둘다 해봤는데 완전 다르게 나왔어요

 

플라워 BTI 스타티스

 

 

심지어 스타티스는 INTJ, 나는 ENFP로 맞는게 딱 N 하나밖에 없는데?

 

 

플라워 BTI 자나장미

 

플라워 BTI MBTI 결과

ESTP 망고튤립

ESFJ 그레이스캄파놀라

ISTP 리시안셔스

ENTJ 메리골드

 INFJ 미니델피늄

ESFP 플록스

ISFP 스위트피

ESTJ 마트리카리아

ENTP 라넌큘러스

ISTJ 샤먼트장미

 ISFJ 히아신스

 INTJ 스타티스

 INTP 해바라기

ENFJ 자나장미

ENFP 폼폰국화

INFP 프리지어

 

생각해보면 자신의 성격이랑 연애할때 성격은 달라서 그런것같기도 하고...

스타티스랑 자나장미 둘다 해석을 보면 둘다 내가 맞는것같고

그렇다면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연애 성격을 16개의 꽃에 적절히 분배해서

결과가 뭐가 됐든 모두를 만족시키는 검사지이든 

다 재미로 해보는거죠ㅎㅎ

 

그리고!!

MBTI 성격 유형 검사는 애초에 과학과 실험에 기반하여 만들어진것이 아니

프로이트의 제자이자, ‘콤플렉스’의 개념을 만든 것으로 잘 알려진

심리학자 '칼 융'의 심리 유형 이론을 바탕으로 만들어졌고 이를 바탕으로

미국의 심리학자인 캐서린 브릭스와 이자벨 브릭스 마이어 모녀가 1900년에서 1975년까지 연구하여 개발한 것입니다.

(MBTI라는 이름도 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약자로, 검사를 제작한 모녀의 이름을 따서 붙였다고 합니다)

 

이것이 왜 과학이 아닌지는 다음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할게요!

 

자신의 연애 스타일이 궁금하신분

내가 디즈니 공주였다면 어떤 공주였을까?

내가 호그와트에 다녔다면 어떤 기숙사에 살았을까? 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 3가지의 MBTI 검사 링크를 함께 올려두도록 할게요~

 

검사는 재미일뿐!

내가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고해서 너무 실망하지 마세요~

주위 사람들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나를 믿어주는 친구가 있기만 하면

본인 스스로 좋은 성격을 가졌다고 자부할 수 있잖아요 :)

 

https://ktestone.com/kapable.github.io/flowerBTI/

 

플라워BTI(FlowerBTI)

나의 연애 성격은 무슨 꽃일까?

ktestone.com

https://poomang.com/som4h1?c=3 

 

디즈니 공주 테스트

한복 ver.

poomang.com

 

https://www.arealme.com/harry-potter-house-sort/ko/

 

해리포터 기숙사 배정 테스트

당신이 호드와트에 입학한다면 어느 기숙사에 배정될까요? 12개의 문제로 당신이 들어가기에 가장 적합한 기숙사를 알아보세요.

www.arealme.com

 

 

 

반응형

댓글